본 글은 네이버카페 '블랙박스 동호회'에서 주최한 체험단 리뷰입니다.












 위 촬영물들은 모두 720p(30fps) 해상도의 결과물 이므로 720p HD 모드로 감상해 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맑고 화창한 오후 아파트 단지내에 있는 놀이터 및 산책 중 움직이는 피사체(강아지)를 촬영해 보았습니다. 날씨가 좋아서인지 피사체가 또렷합니다. 물론 H.264 코덱과 HD 해상도가 한 몫 합니다. 앞서 리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손떨림 방지 기능이 없기 때문에 상당히 촬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촬영 결과물을 감상하는데에도 역시 눈이 쉽게 피로해 집니다. 손떨림 방지 기능이 없다면 그립감이 상당히 중요한데 산요의 작티와 같은 편리한 구조가 아니고 무게도 가벼운 편이라 촬영자의 촬영 기술이 상당히 중요해 집니다.
오토포커스 기능의 부재는 생각외로 큰 불편함이 없는 편 이었습니다. 물론 근접 촬영과 원거리 촬영을 병행하며 촬영한다면 꼭 필요한 기능이 되겠네요. 다만 위 영상에서는 소개하지 않았습니다만 야간 혹은 어두운 환경에서는 오토포커스 기능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어두운 환경에서는 포커스가 잘 맞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720p 모드로 촬영한 결과물을 감상하는 내내 아쉬웠던 것은 손떨방이나 오토포커스 보다도 720p 60fps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점 이었습니다. 저장 공간 때문에 결국 FHD 지원 캠코더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모드는 720p가 될텐데 60fps를 지원했더라면 더욱 값진 제품이 되었을텐데 그 점 아쉽습니다.







본 제품은 디지털 4배율 줌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광학 주밍에 비해 다소 화질 저하가 있는 편이지만 4배율 기본 줌이기에 크게 나쁘진 않습니다.
줌 기능 촬영시에 손떨림 방지기능의 부재는 더더욱 눈에 띄더군요. 또한 줌 기능을 조작할 때 버튼을 누르는 소리가 음성에 그대로 들어가는 점은 단점입니다. 이는 줌 기능을 위한 버튼의 성능 문제이기도 하지만 버튼의 위치가 조작하기에 다소 불편하기에 줌을 할 때마다 조작하는 잡음까지 녹음되는 점은 아쉽습니다.




 




 위 영상 촬영 당시는 오전 시간대로 아주 맑고 화창한 날씨는 아니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두 영상은 주간에 고속도로 주행하는 모습이며 각각 터널내 주행 장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영상은 480p, 두 번째 영상은 720p 모드에서 촬영한 결과물 입니다. 굳이 모든 해상도의 결과물을 소개하지 않은 이유는 효율을 따져볼 때 위의 두 해상도 모드로 블랙박스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480p 모드는 일반적인 30만 화소급의 전용 블랙박스들에 비해 그 촬영 결과물이 조금 못한 수준이며 720p 모드는 화질도 좋고 다른 모드들에 비해 화각이 넓기 때문에 블랙박스 용도로 적합합니다.

다음 리뷰에서 타사 블랙박스 제품의 촬영 결과물과 비교해 드리겠지만 480p 모드는 조금 실망스러운 편 입니다. 확실히 영상이 많이 뭉게지는 느낌이고 차량 번호판 역시 근거리가 아니면 쉽게 파악하기는 힘이 듭니다. 반면 720p 모드에서는 만족스럽고 터널내 주행 영상 역시 괜찮은 편 입니다. 1080p와 화질이 크게 차이나지 않고 무엇보다 미세한 영상의 퀄리티까지 잡아내야 할 일은 블랙박스 사용에 있어 크게 필요치 않기 때문에 720p 모드가 적합하다는 얘기입니다.

무엇보다 본 제품은 야간 주행시의 결과물이 관건인데요. 실내 촬영시 약간만 어두워도 노이즈가 심한 편 이었기 때문에 야간 주행시의 촬영 결과물은 어떨지 기대됩니다. 다음 리뷰에서 뵙겠습니다.




written by Leo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