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사 전문기관인 데이코 산업연구소의 자동차산업 프로젝트팀은 시장보고서(Market-Report)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기술 동향 및 전망’을 발간하였다.

2009년 차량용 블랙박스 내수시장은 전년 대비 67% 성장하여 약 11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된다. 2010년에도 사업용 차량의 디지털운행기록계 장착 의무화, 보험료 할인혜택, 상용차 블랙박스 의무화 추진, 각 지자체들의 블랙박스 장착에 대한 지원 및 조례 발의 등으로 인하여 시장은 보다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병행하여 관련 제품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참여업체가 크게 증가하면서 기능과 성능도 빠르게 향상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내비게이션에 이어 주요 자동차 IT기기로 등장하면서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동안 VGA급 화질에 머물던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의 화질경쟁도 치열해져서 HD급의 선명한 영상이 보편화되어 가고 있다. 업계의 선두기업들은 2009년 고해상도 HD급으로 사고영상을 저장하는 차량용 블랙박스를 출시하고 있으며, 선명한 화질로 사고의 상황을 보다 상세히 판단할 수 있어 운송업체와 더불어 개인 운전자들에게도 보다 빠르게 확산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최근 빈번하게 사고가 발생하는 복잡한 교통상황 속에서 차량용 블랙박스의 사용 목적인 사고입증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데이코산업연구소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기술 동향 및 전망’을 통하여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동향을 분석하고, 국내 유통되고 있는 차량용 블랙박스 모델들의 트랜드를 정리하고 디테일하게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관련기술 및 특허 동향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다양한 관련정보를 담아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의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국내 차량용 단말기 시장에 진출한 국내외 기업뿐 아니라 국내 관련시장에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 ·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성이 높을 것이다.

 

2010-03-02 14;34;29.jpg 2010-03-02 14;39;10.jpg

데이코산업연구소 소개
데이코산업연구소는 1993년 창립한 이래 산업조사 분석 및 마케팅 시장조사, 소비자 수요조사 및 고객만족도 조사, 상권분석 및 유통채널 분석 등 산업 전 분야에 대한 전문 정보서비스 기업으로 관련업계의 정보니즈에 대응하는 종합적인 산업정보 제공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데이코산업연구소의 17년간 축적된 풍부한 데이터와 정보네트웍, 조사실적을 통해 구축한 자료들은 시장조사 보고서 및 분야별 연감 및 백서, 단행본, 정기간행물의 형태로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기술교육 및 세미나, DB컨텐츠 개발에도 다양한 실적을 확보하고 있으며, 온라인 리서치를 통한 신속한 조사 분석과 국내외 제휴선을 통한 해외정보 수요에도 대응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일본의 보다 탄탄한 네트웍을 통하여 아시아 경제를 넘어 세계경제의 중심축을 구축한 일본과 중국의 산업과 시장 정보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여기선, "네비家 몽이아빠"
navikore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