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한 [프로비아 PRO35T] 부제:타 제품과의 차별된 부분
영리하고, 현명하며, 멋있는 [프로비아 PRO35T]는 3.5인치의 LCD모니터를 사용하여 손가락의 터치만으로 사용하기 편리하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사용할수록 안타까움을 느낀다. 블랙박스의 기본기를 잘 갖추고 출시를 하였지만, Full-HD의 영상을 지원하는 시점에 다소 격이 발생되었지만, 오히려 가성비에서는 높은 점수가 매겨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발생시키고 있다.
그럼 어떠한 것 때문에 이러는 것일까?
●블랙박스의 체험기간 중에 소비전류가 궁금하여 프로비아사 측에 문의를 드렸더니, 아래의 내용과 같습니다. [프로비아 PRO35T]의 소비전류가 타사의 블랙박스 소비전류보다도 낮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 전방(1CH)괴3.5인치 큰화면의 LCD을 사용할 경우 최대 0.24A / 3W
#전후방(2CH)과 3.5인치 큰화면의 LCD를 사용할 경우 최대: 0.3A / 3.8W.
(PROVIA PRO35T의 판매사에서 정보 제공 )
●[프로비아 PRO35T]의 부팅은 17초로 확인이 되었으니, 빠른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차량에 시동을 걸고 바로 출발을 하진 않을 것이니, 약 17초정도 소요시간은 충분할 것이며, 아래 동영상과 사진은 전 체험기에서 발췌를 하였지만,
PROVIA PRO35T의 부팅시간 체크
동영상 게재 위치: http://youtu.be/RgBC3nYqqes
<iframe width="480" height="360" src="http://www.youtube.com/embed/RgBC3nYqqes"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PROVIA PRO35T : 전방의 시작 소요시간영상과 캡쳐
관련 동영상 게재 위치: http://youtu.be/rBUpg-eYATI
PROVIA PRO35T : 후방의 시작 소요시간영상과 캡쳐
관련 동영상 게재 위치: http://youtu.be/56QztgO7X9o
●후방카메라의 해상도는 VGA급이지만, 일반적인 단순히 영상만을 녹화하는 기능을 제공하였던 해상도로 알고 있었다. 하지만, [프로비아 PRO35T]에 사용되는 VGA급 후방카메라는 단순영상 녹화만을 위한 것이 아닌, 자동주차감시모드에서 모션감지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이 새롭게 볼 수 있다. 2채널 블랙박스에서 가격이 높은 제품들은 당연히 후방카메라에서 모션감지를 하지만, 가격이 낮은 제품은 전방카메라의 모션감지만을 지원하므로 인하여 차량의 뒷편으로 접근할때는 속수무책으로 주차이후에 무언가 빠진 느낌이 있었을 것이다.
▲PROVIA PRO35T의 후방카메라 모션감지영상을 전용뷰어에서 재생 캡쳐.
●차량의 갑작스런운 전원 차단으로 인한 사고영상 기록 누락을 대비하여 [프로비아 PRO35T]에서는 "Capacitor(캐패시터. 이하 캡, 도는 슈퍼캡)"를 사용하는 데, 구글에서 검색하여 보고, 원리를 정리하여보면, '전하는 이온화된 전극과 전도 전극사이에 정전기적으로 분극화하여 저장이 되고, 반복된 충전과 방전에서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는 콘덴서와 같은 부품을 사용하여 전기를 담는 버퍼(보관)역활을 한다고 하니, 일반 충전지를 사용하였던 타사 제품 중에는 2~3년후에 일반충전지의 교체하는 써비스을 받을 필요가 없는 고성능 슈퍼캡 탑재하고 있습니다.
관련 동영상 게재 위치: http://youtu.be/EjLckDH8YZ0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www.youtube-nocookie.com/embed/EjLckDH8YZ0?rel=0"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PROVIA PRO35T는 약 9초정도 분량의 전류가 슈퍼캡에서 지원하여 전원차단이후에도 2채널로 저장을 합니다.
●시큐리티는 차량의 보안, 경고, 발광 패턴의 변화, 시인성 높은 시큐리티 LED
시큐리티 LED는 3가지 방식으로 사용이 되고 있으며, 상시주행모드, 주차모드, 모션과 이벤트로 불빛의 점멸, 크게 좌우로 이동, 가운데로 모였다가 흩었지는 방식의 반복적으로 상황별 표시 방식을 나타냄니다.
▲상시주행모드는 가운데 부분이 점멸상태를 유지하는 방식이며,
▲주차모드에서 시큐리티 LED는 좌우측으로 순차적으로 마치 좌우로 이동하는 듯 보이는 방식으로 표시를 합니다.
▲모션감지 또는 이벤트가 발생이 되면 시큐리티 LED는 불빛이 양쪽으로 빠르게 흩었졌다가 모이는 방식으로 표시가 됨니다.
관련 동영상 게재 위치: http://youtu.be/Mnf02dlnp4U
<iframe width="480" height="360" src="http://www.youtube-nocookie.com/embed/Mnf02dlnp4U?rel=0"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블랙박스는 주차모드로 사용할 때는 차량의 배터리에 있는 대기전류를 천천히 소모하면서 작동을 합니다. 충전을 하지않고 블랙박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차량의 배터리는 방전이 되고, 방전횟수가 늘어날수록 충전되는 대기전류량도 줄어들어 기온이 내려가면서 시동불량의 원인이 되니, 겨울철에 배터리 교환을 하여야 하는 불편을 초래합니다. 차량 배터리의 방전 방지를 위하여 저전압차단기능을 사용하며, 저전압차단기능을 지원하는 외장형 상시전원장치는 퓨즈박스에 연결작업을 한 이후에 좁은 운전석 공간에 고정하여야 하는 불편이 따르지만, [프로비아 PRO35T]는 본체에 저전압차단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편리하게 상시전원선을 연결하면 되는 간결성을 보여줍니다.
[프로비아 PRO35T]2CH Real HD블랙박스는 배터리의 상시전원관리로 승용차에 사용되는 12V와 24V를 사용하는 화물차에서도 사용할수 있게 저전압차단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로비아 PRO35T]2CH Real HD블랙박스의 저전압차단 전압설정 단위는 0.2V단위로 12V기준으로는 최저 11.6V에서 최고 12.4V까지 5단계로 설정이 가능하며,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철에는 차량 배터리의 대기전류의 충전량도 낮아지므로 가능하면 최고설정 가능한 12.4V로 저전압차단 체크값으로 설정하여 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체험기간에 주차감시를 [프로비아 PRO35T]2CH Real HD블랙박스로 사용을 하였는데, 그 중에 모션감지로 녹화된 영상을 살펴 보았을 때, 12.3V~12.4V의 영상을 끝으로 전원이 차단이 되어 이후의 영상은 없었습니다.
동영상 게재 위치: http://youtu.be/2kFyfPrM1JI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www.youtube.com/embed/2kFyfPrM1JI?rel=0"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프로비아 PRO35T]2CH Real HD블랙박스 저전압차단되는 주차감시영상
●블랙박스의 주차모드로 전환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 데, G센서를 이용한 진동감지 방법, 전압의 전압차 방법, 그리고, 전류체크방법입니다. G센서를 이용한 진동감지는 차량의 서행, 또는 정차등으로 진폭감지가 약하면 주차모드로 진입하여 버리는 약점이 있으며, 전압의 시동전과 후의 전압차는 야간 겨울철 주행에서 빈번하게 주차모드로 전환이 되는 경우를 겪어 보았습니다. ACC전류체크방식을 사용하는 [프로비아 PRO35T]는 차량 시동이 오프되면 '자동주차모드'로 가장 신속하게 전환이 되고 있는 신속성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본 제품의 자동주차모드는 차량의 전류흐름을 체크하는 방식으로 3종류의 전류선인 BATT(+), ACC(+), GND(접지)를 이용하여 차량에 시동이 걸리면 ACC(+)에 전류가 흐르고, 시동을 끄면, 전류가 흐르지 않는 점을 활용하여 상시주행모드와 자동주차모드를 구별한다.
●200만 화소 고화질 CMOS Camera 전방카메라에 탑재하여 역광에서 신호등색 구분, 눈내리는 야간 주행에 선명한 노면표시와 방면안내표지판, 신호등에서의 선명한 선행차량의 후미번호판들이 폭넓게 영상에 담김니다.
●3.5인치 TFT (RGB) 480 × 320 Dots (HVGA) 화면으로 간편하고 편리한 UI환경을
▲PROVIA PRO35T의 3.5인치 LCD의 좌측의 기본 메뉴
▲PROVIA PRO35T의 상세 설정 메뉴들
볼륨조정설정 - 스피커 볼륨, 마이크 소리 감도 조절을 직접 터치하여 조절이 가능하며, 녹화모드설정 - 상시녹화는 충격과 상시녹화, 상시녹화만 할것인가의 / 주차녹화는 모션과 충격, 충격, 해제를 선택할 수 있다. 충격감도설정 - 상시 충격감도와 주차 중격감도를 별로로 설정이 가능하며, 숫자가 커질수록 민감해진다. 디스플레이(3.5인치 LCD 화면설정)설정 - LCD화면에 표시할 전후방, 전방, 후방을 선택할수 있으며, 자동OFF. 터치보정. 시스템설정 -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저전압 설정과, 날짜와 시간조정을 한다. 포맷 - 마이크로 SD메모리 카드를 FAT32로 포멧을 본체내에서 바로 할수 있다.
●3.5인치 고화질 광시야각 FULL 터치 와이드 LCD
▲[프로비아 PRO35T]2CH Real HD블랙박스의 LCD 녹화영상 재생 장면.
●다양한 녹화(상시녹화/ 이벤트/ 주차녹화/ 모션녹화)
▲PROVIA PRO35T의 편리하게 터치로 바로바로 시원한 큰화면으로 영상을 재상하며, 사물의 구분이 명확하게 보여집니다.
[프로비아 PRO35T]의 메모리에는 폴더만 볼 경우 위와 같이 4개의 폴더가 있으며, EVENT폴더는 주행과 주차감시에서 발생된 충격영상파일을 저정하는 폴더이며, INFINTE폴더는 상시주행영상파일을 저장하는 폴더입니다. MANUAL폴더는 사용자의 수동녹화인 긴급녹화영상파일을 저장하는 폴더입니다. MOTION폴더는 주차감시중에 전방과 후방에서 모션감지가 되면, 전후방동시에 영상파일을 저정하는 폴더입니다.
[프로비아 PRO35T] 영상을 저장하는 파일에는 '날짜', '시간', '파일특성', '카메라 구성수'의 4가지의 정보를 바탕으로 파일을 생성하고, 저장을 합니다.
▲ [프로비아 PRO35T] 블랙박스는 우측면에 전원스위치가 있으므로, 긴급히 사생활보호가 필요가 있을 경우나, 폭설등으로 블랙박스의 작동이 무의미해질 경우에 운전자가 수동으로 전원을 꺼줌으로써 배터리의 대기전류의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체험글에서 후방카메라의 영상편은 본인 차량의 후면유리에 썬팅되어 있는데, 필림이 약 4년을 지나니, 가로주름등이 미세하게 생겨서 투명도가 떨어져서 후방카메라의 영상화질이 안좋아졌던 점을 청소하면서 발견하였습니다.
아래사진은 일반 디지털카메라로 직접 찍은것인데도 흐려보입니다.
영맨표 썬팅이라서 그런지, 썬팅 수명이 다한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얼마 남지 않은 체험미션에 자주 거론하여 제품의 질로 오해하는 경우는 만들지 않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본 게시글은 프로비아 "PRO35T"의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작성되는 체험기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