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명절 귀성, 귀경길 정체는 당연시되어왔다. 하지만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 ‘티펙’ (TPEG, 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이 가능한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면 지·정체 구간을 피해 목적지까지 가장 빠른 경로를 안내해줘, 이동 시간 및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다.

실제 얼마 전 SK에너지와 내비게이션 동호회원들이 함께 한 티펙 서비스 효과 실험에서, 실험 대상 16개 구간 가운데 12개 구간에서 티펙 서비스를 이용한 차량이 일반 내비게이션 이용 차량보다 평균 10분, 평균시속 9km 더 빨리 도착한 것이 입증되기도. 이번 추석 귀성길, 자신의 내비게이션에 있는 티펙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아직 내비게이션이 없다면 이 기회에 티펙 서비스가 가능한 내비게이션으로 구매하면 여러모로 유용하다.

SK에너지는 DMB사업자 ‘MBC’와 함께 지난 4월부터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 DMB Drive를 제공 중이다. 교통정보 사업자인 SK에너지는 서울,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14개 도시를 비롯하여 전국 28개 고속도로와 수도권 9개 국도에 대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교통정보를 서비스 중이다. 또한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교통사고 정보, 도로공사 정보, 도로 통제 정보 등도 제공하며, 실시간 뉴스정보도 받아볼 수 있다.

KBS 역시 티펙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KBS는 서울 및 부산 전 지역, 경기 일부 지역에 대한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각 교통정보 사업자별 교통정보 DB와 정보 수집기술, DMB 사업자별 송신기술이나 송신 가능 지역 등이 다르기 때문에, 내비게이션 구매시 여러 각도로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MBC-SK 티펙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르네코의 ‘TM-7010T’, 카포인트의 ‘V7 Season2’, 팅크웨어의 ‘G1’ 등을 구매하면 되며, KBS 서비스는 ▲ 현대오토넷의 ‘HNA-7031’ ▲삼성전자의 ‘STT-D370’ 등을 사용하면 된다. 이 밖에 하이온콥 단말기를 통해서는 TU미디어의 티펙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SK에너지 텔레매틱스사업팀 조광재 부장은 "티펙 서비스를 이용하면, 추석 귀성길 정체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며, 국가적으로는 교통혼잡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실제로 추석을 2주여 앞두고 DMB 드라이브 홈페이지 방문자 수가 대폭 늘어나는 등 확연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선, "네비家 몽이아빠"
navikore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