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체험단 리뷰는 얼리어답터에서 주최하고 현대텔레매틱스에서 협찬 하였습니다.


             


 








2003년부터 국내시장에 상당수의 GPS 단말기 및 네비게이션 제품을 선보여 온 현대텔레매틱스(HTMS)에서 과거 자사 제품의 틀에서 벗어나 감각적이고 새로운 느낌의 새로운 브랜드 'PROVIA'를 런칭 하였습니다.

관계자 얘기에 의하면 이번에 런칭된 PROVIA는 전혀 다른 새로운 HTMS의 브랜드이며 타사의 제품과는 차별화되는 제품으로 거듭날 거라고 합니다. 국내 시장에 중소기업에서 부터 대기업의 제품까지 상당히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어 동일한 기능에 동일한 성능의 제품들로 식상해져 있을 유저들에게 신선한 제품을 선보여 주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소개해 드릴 PROVIA의 첫 출시작 'A1'은 국내 최초 '필기인식 기능'을 제품에 적용하였고 기존 7인치 제품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슬림한 외형'을 갖추었으며 이번에 새롭게 리뉴얼된 '루센 R2 맵'을 탑재하여 완성도를 높인 제품입니다.

박스패키지 에서부터 제품 외형 및 인터페이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박스 외형에는 심플하게 디자인하여 깔끔한 느낌이며 부분적으로 제품의 특징과 함께 사용된 맵 소프트웨어 그리고 제품의 기본 스펙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해보면 여러가지 네비게이션을 경험해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비슷한 패키징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윗층?에서부터 하나하나 구성물들을 꺼낼 수 있도록 구성해 두었고 제품의 스펙답게 꽤 다양한 구성품을 자랑합니다.





위의 제품 구성물등 중 특징적인 부분을 찾아보자면 제품 본체에 바로 거치대를 장착하지 않고 별도의 크레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가정용 어댑터와 전용 배터리를 제공하여 가정에서 AV기기로 활용은 물론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을 전송 및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밖에 메모리 리더기와 리모콘 까지 갖추고 있어 전천후 멀티미디어 네비게이션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제공된 리모콘은 차량에서 사용하기 좋도록 크지 않은 크기이며 내부 메뉴를 선택 및 실행이 가능한 정도의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조작이 어렵지 않겠습니다. 리모콘 배터리를 리튬-이온 전지를 사용하여 장시간 사용은 물론 무게 또한 줄일 수 있어 좋겠습니다.

리모콘 성능 역시 성능편에서 따로 언급할 기회가 있겠습니다만.. 리모콘의 수신 성능이 썩 좋지 못합니다. 이 부분은 리모콘의 문제일지 제품의 수신 성능의 문제일지 추후 확인해 보겠습니다.




 

 

전용 분리형 충전식 배터리(Li-Poly, 3.7V 3000mA) 1개더미 배터리 케이스 1개를 제공하고 있어 가정 내 혹은 차량 내에서 사용 환경에 맞게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편리하겠습니다.

우측 하단의 이미지와 같이 슬림형 휴대폰 배터리와 비교했을 때 약 4배 정도의 크기입니다. 제품 뒷면에 탈착하는 방식으로 어렵지 않게 탈착이 가능합니다.





 

배터리를 포장하고 있는 비닐의 주의 문구가 인상적 입니다. 최근 여름철 차량 내 네비게이션 폭발 사건이 이슈된 적이 있는데요. 제조사에서 적어도 위와같은 경고 문구를 사용자에게 미리 알리는 것은 기본이 되어야 겠습니다. 40도 이상을 견디지 못한다고 하니 여름철에 직사광선을 쬐게 될 본 제품에 배터리는 꼭 분리해 두어야 하겠습니다.





 

확실히 7인치 제품의 거치대라 그런지 흡착판이 큰 편 입니다. 두 개의 관절을 갖고 있어 차량내에서 어렵지 않게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본 제품의 장단점을 잠시 언급하자면.. 먼저 장점은 압착판의 면적과 함께 흡착 레버를 잠글 경우 타사 거치대들에 비해 꽤 흡착력이 우수합니다. 반면 단점은 상하좌우 관절을 힘있게 조일 경우 나사가 풀려버려 다시 조여야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메모리 리더기는 최근 네비게이션 제조사에서 기본 구성품으로 적용하는 추세인데 이왕에 번들로 넣을 거라면 좀 성능 좋은 제품으로 넣었으면 아쉬움이 남습니다.

성능편에서 따로 언급하겠습니다만.. 빠른 읽기 속도에 비해 쓰기 속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속도의 스펙을 갖고 있었습니다. 보통 제공되는 리더기를 이용하여 맵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및 멀티미디어 파일을 전송하기 때문에 성능 좋은 리더기 제공은 중요한 부분 입니다.






그밖에 터치 패널 보호를 위한 LCD 보호 필름을 기본 제공하고 있으며 거치대 흡착판에 먼지등의 오염 물질 제거를 위한 클린 티슈를 제공하는 센스가 돋보입니다. 이런 부분 사소한 부분이지만 유저들은 감동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의 터치패널 LCD 표면은 빛 반사 방지가 되지 않는 패널이기에 LCD 보호필름은 난반사 방지가 되는 것 이었으면 더 좋았겠습니다. 다행히 난반사 방지는 되지 않았지만 선명도는 유지해 주었습니다.





루센 맵 매뉴얼과 프로비아 제품 매뉴얼이 각각 제공됩니다. 사용 설명은 특이하게도 기본 사용법을 제품 내부에서도 별도의 메뉴를 할애하여 제공하고 있어 굳이 매뉴얼 booklet이 없이도 제품만으로 어려움이 없겠습니다.





제조사에서 밝히고 있는 스펙과 함께 제품 외부 인터페이스들을 포토샷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스펙과 관련한 자세한 내부 칩셋 및 설계 구조는 다음 편에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7인치의 큰 화면으로 인해 본체 또한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슬림한 두깨와 외형으로 HTMS의 기술력을 가늠해 볼 수 있겠습니다. 꽤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가졌음에도 얇은 두깨의 외형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내부구조 설계에 고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간 많은 제품들을 출시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PROVIA는 HTMS의 이름을 알려주는데 큰 몫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본 제품에 외부 DMB/GPS 안테나 장착이 가능하도록 제품 후면부에 안테나 연결부를 마련해 두었음에도 차량용 지붕 DMB 안테나를 기본 제공하지 않은 부분은 다소 아쉽습니다.

제품 시야각은 괜찮은 편 입니다. 다음 편에서 자세하게 다루겠지만 LCD 패널 표면을 난반사 방지 처리가 되어있지 않아 아쉽습니다만 밝고 선명한 느낌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내부 GUI의 디자인이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한 내부 GUI는 심플한 느낌은 없으나 전체적으로 푸른색 컬러와 함께 투명 느낌의 아이콘으로 디자인하여 세련된 느낌이 듭니다.



다음 편에서는 내부 구조를 들여다 보고 스펙에 따른 각종 칩셋과 설계 방식을 확인하여 제품의 퀄리티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부 외형편에서 느낀 심플하고 깔끔한 느낌을 실 사용시에도 그대로 느낄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written by Leodio

* 몽이아빠™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9-08-20 14:39)